역행자라는 책을 읽으면서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어졌다. 책을 읽기에서 그치기보다는 실천을 해보자 마음을 먹어서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을 블로그에 정리하고자한다.
1. 정체성 변화
내 중학교 친구를 만나면 항상 대한민국의 문제점에 대해서 토론을 한다. 출산율이 어떻고, 이런 식으로 정치를 하면 안되고, 남녀갈등이 어떻고 항상 불만만 토로했다. 전문적 지식이 하나도 없이 그냥 커뮤니티의 글과 댓글을 토대로 의미 없는 토론을 했었다. 이런 토론을 하는 친구는 현재 공무원 시험에 계속 낙방을 하고 있고 나도 그냥 아무 일도 하지않고 개발자가 된다면서 엄마한테 용돈이나 받으면서 생활을 하고있다. 사회에 대한 불만만 이야기하고 정작 아무것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인 것이다.
우리 어머니는 주변 사람들도 인정하는 귀인이다. 공립학교 유치원 원장을 하시면서 다른 일을 병행을 하여 1억이 넘는 연봉을 받고 있으며, 교회에서도 장로를 맡고 계시고 지방교회에서 자신의 집을 내 줄정도로 헌신적인 삶을 살고계신다. 하지만 이런 어머니도 평생을 돈에 쫓기며 살았다. 아버지가 사업을 말아 먹은 것도 있지만 돈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계셨다. 부동산에 투자를 하여 부자가 된 이모를 항상 깍아내리면서 사람을 항상 양심적으로 살아야한다. 정당하게 일하고 정당하게 월급을 받아야한다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역행자를 읽으면서 이것들은 잘 못 되었다고 느꼈다. 항상 욕을 하던 이모는 점점 잘 나가게 되어 아파트 사업으로 대박이 터져 일을 하지않아도 많은 돈을 벌게 되었고 엄마는 사회적으로 높고 인정도 받았지만 여전히 월급을 받으면서 일을 하시고 계신다.
현재의 내가 이렇게 백수인 이유가 사회의 문제이고 부자들은 나쁜 사람이라는 생각이 마음 한켠에 놓여져 있었다. 이제는 그걸 부수고 정체성을 변화시킬 것이다. 사회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봤자. 변화되는 것은 없고 내가 행동으로 실천해서 그걸 깨도 나갈 것이다. 또한 부자들이 나쁘다는 생각을 버리고 그들의 성공공식을 찾아내서 내가 부자가 되고자 한다.
2. 20권의 법칙
역행자에서의 저자는 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20권의 마케팅 책을 읽고 시작을 하였다고 한다. 그렇게 하면 자신의 머리속은 그 내용으로 가득차게 되어 모든것이 마케팅으로 보인다고 한다. 머리가 저절로 그쪽으로 돌아가고, 정체성이 변경된다고 한다.(정체성의 변화)
우리는 무언가를 시작할 때 막연한 자신감에 아무런 준비도 없이 무작정 자신의 직감과 머리만 믿는다. 이 얼마나 오만한 사람인가. 이렇게 된다면 결국 실패할 수 밖에없다.
나 또한 주식을 시작할 때 오로지 나의 감과 주관으로만 주식을 하여 손해만 보고있는 상황이였다. 그래서 주식을 다 처분하고 주식관련 책을 20권을 읽은 뒤에 다시 시작하려고 한다.
3. 유튜브 시청
나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롤)라는 게임을 잘하는 편이다. 최대 다이아몬드 2(상위 0.5%)까지 달성한 적이 있고 거의 모든 시즌에서 플레티넘을 유지를 했다. 하라는 취업은 안하고 게임만 해서 그런거 아닌가 싶지만 롤이라는 게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않았다. 매 시즌마다 30게임~ 80게임만 하여 달성한 업적이다. 어떻게 적은 시간을 투자 했음에도 높은 업적을 달성할 수 있었을까?
그 이유는 기간을 정해놓고 자기 전에 롤 강의 영상을 보면서 게임에 적용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은 아무 생각없이 게임을 돌리며 남 탓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동안 나는 유튜버들이 연구하고 정리해 놓은 승리공식을 그대로 적용만 했을 뿐인데 이러한 성과를 보인 것이다.
게임에서는 이러한 공략집만 잘 따라해도 게임을 잘하게 될 수 있다.
영상은 책 읽기보다 뇌 최적화와 학습 측면에서 효율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한다. 하지만 집중력이 덜 필요하고 시작하기가 편하다는 큰 장점이 있다. 아무것도 안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보단 이러한 영상을 보는 것이 좋다.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저자는 22전략을 15년동안 지속하여 성공하게 되었다. 22전략이란 글읽기와 글쓰기 두 가지를 두 시간동안 매일 하는 습관을 말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습관인 글쓰기를 하는 게 성공 공식이라 믿었고 실천하여 결국에는 성공하였다.
글쓰기를 하면 인생역전을 돕는 창의성, 집중력, 사고력 등을 전방위적으로 뇌를 발달시킨다. 글을 쓰다보면 제대로 이해가 안된 부분을 확인 할 수 있고 빈약한 논리를 체우는 과정에서 최상의 학습을 하게된다.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이제까지 말한 책 읽기, 유튜브, 글 쓰기는 혼자만의 싸움이다.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에 돈을 써서 돈이 아까워서라도 공부를 하게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저자가 자신의 책과 강의를 사달라는 건가 살짝 의심이 들긴했다.)
이렇게 돈을 투자하게 되면 특정 분야게 돈을 쓴 사람이라는 정체성이 형성되고 관심도도 높아진다고 한다. 또한 오프라인 강의를 참가하여 집단에 속하는 것만으로도 내가 속한 집단이 따른느 생각을 가치 있게 여긴다.
당장 온라인 강의와 오프라인 강의를 하나씩 신청해서 실행해보자.
마무리하며..
요즘 개발자를 준비하면서 아무것도 하기싫은 상태였는데 여자친구가 구매한 책 '역행자'를 읽게 되면서 다시 살아나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어떻게 성공하게 되었는지와 부자의 마인드셋과 성공공식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시간이 된다면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일상 > 독서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탄의 도구들 (1) | 2024.01.22 |
---|---|
[나는 주니어 개발자다]개발자 취업의 힘듦에 위안을 주는 책 (1) | 2023.11.25 |
댓글